[ set DATA_HOME $env(UNIWEB_DOC_ROOT) source $DATA_HOME/init.appl ] 한국 광고산업의 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 분석 :「85-90-95년도 접속불변산업연관표」를 이용하여

4. 연구결과

1) 산출성장의 요인별 기여도

‘1985년-1990년-1995년 접속불변산업연관표’를 이용하여 1985년부터 1995년까지 우리나라 전체산업 및 광고산업의 산출액 성장요인을 국내소비요인, 투자요인, 수출요인, 중간수요 및 최종수요 수입대체요인, 그리고 기술변화요인으로 구분하여 성장요인별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는 <표 2>와 같다.

 

1985-1990년 중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산출액은 79.8%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요인별로 보면 국내소비요인이 30.7%로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투자요인이 24.8%, 수출요인이 16.5%의 순으로 나타났다. 최종수요수입대체요인과 중간수요수입대체요인, 그리고 기술변화요인 등은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그다지 기여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 동 기간 중 광고산업의 산출액 성장은 136.5%로 매우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광고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크게 기여한 요인들을 살펴보면, 기술변화요인이 48.7%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국내소비요인 39.4 %, 수출요인 31.1%, 투자요인 24.8%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. 반면에 수입품이 국산품으로 대체됨에 따라 산업성장에 기여하는 효과를 의미하는 중간수요와 최종수요의 수입대체효과는 매우 미미하거나 (-)값을 보임에 따라 광고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그다지 큰 기여를 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.

1990-1995년 중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산출액은 59.0%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요인별로는 국내소비요인이 25.9%로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수출요인이 20.5%, 투자요인이 17.4%의 순으로 나타났다. 1985-1990년 기간과 마찬가지로 중간수요와 최종수요의 수입대체요인, 그리고 기술변화요인은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별로 기여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 동 기간 중 광고산업의 산출액은 44.3%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, 광고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기여도가 높은 요인들을 살펴보면, 국내소비요인이 27.7%로 가장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수출요인이 25.2%, 투자요인이 14.3%의 순으로 나타났다.

한편, 중간수요와 최종수요의 수입대체요인은 광고산업의 산출액 성장에 별로 기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기술변화 요인은 -20.3%를 나타내 오히려 산출액 성장에 (-)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되었다.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1985-1990년 기간에 전체 산업의 성장에는 국내소비요인이, 광고산업의 성장에는 기술변화요인이 각각 가장 크게 기여하였으며, 1990-1995년 기간에는 전체 산업의 성장에 1985-1990년 기간과 마찬가지로 국내소비요인이, 광고산업의 성장도 전체 산업과 마찬가지로 국내소비요인이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을 알 수 있다.

 

2) 부가가치 성장의 요인별 기여도

다음은 부가가치 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를 살펴본다. 부가가치 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를 국내소비요인, 투자요인, 수출요인, 중간수요 및 최종수요 수입대체요인, 기술변화요인, 그리고 부가가치계수변화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는 <표 3>과 같다.

<표 3>을 보면, 1985-1990년 기간 동안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부가가치는 66.9%가 증가했다. 요인별로 살펴보면, 산출액 성장과 마찬가지로 국내소비요인이 32.5%로 우리나라 전체 산업 부가가치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투자요인이 23.2%, 수출요인이 11.0%의 순으로 나타났다. 반면에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, 기술변화요인, 부가가치계수변화요인 등은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부가가치 성장에 그다지 기여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 동 기간 중 광고산업의 부가가치는 137.3%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, 기술변화요인이 48.7%로 산출액 성장과 마찬가지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국내소비요인이 39.4%, 투자요인이 23.2%의 순으로 나타났다. 그러나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, 부가가치계수변화요인 등은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부가가치 성장에 그다지 기여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.

다음으로 1990-1995년 기간 중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부가가치는 56.4%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, 요인별로는 국내소비요인이 29.2%로 산출액 성장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부가가치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는 투자요인이 15.6%, 수출요인이 14.2%의 순으로 나타났다. 1985-1990년 기간과 마찬가지로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, 기술변화요인, 부가가치계수변화요인 등은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부가가치 성장에 그다지 기여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 동 기간 중 광고산업의 부가가치는 75.8%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, 부가가치계수변화요인이 31.5%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국내소비요인이 27.7%, 수출요인이 25.2%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. 그러나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은 광고산업의 부가가치 성장에 그다지 기여를 하지 못했으며, 기술변화요인은 오히려 (-)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.

이상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1985-1990년 중 전체 산업의 부가가치 성장에는 국내소비요인이, 광고산업의 부가가치 성장에는 기술변화요인이 각각 가장 크게 기여하였으며, 1990-1995년 중 전체 산업의 성장에는 1985-1990년 중과 마찬가지로 국내소비요인이, 광고산업의 성장에는 부가가치계수변화요인이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3) 고용성장의 요인별 기여도

다음은 고용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를 살펴본다. 고용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를 국내소비요인, 투자요인, 수출요인, 중간수요 및 최종수요 수입대체요인, 기술변화요인, 그리고 고용계수변화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는 아래의 <표 4>와 같다.

1985-1990년 중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고용인원은 21.3%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요인별 기여도를 살펴보면, 국내소비요인이 30.5%로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고용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투자요인이 16.0%, 수출요인이 14.7%의 순으로 나타났다.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과 기술변화 요인은 우리나라 전체산업의 고용성장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, 고용계수변화요인은 오히려 (-)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 동 기간 중 광고산업의 고용은 48.5%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, 기술변화요인이 48.7%로 가장 크며, 다음으로는 국내소비요인이 39.4%, 수출요인이 31.1%의 순으로 나타났다.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은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고용성장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, 고용계수변화요인은 전체 산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오히려 (-)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.

다음으로 1990-1995년 중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고용인원은 8.2%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고용성장 기여도를 요인별로 살펴보면 국내소비요인이 29.5%로 가장 크며, 다음으로 수출요인이 15.3%, 투자요인이 14.1%의 순으로 나타났다. 이 기간도 1985-1990년 기간과 마찬가지로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과 기술변화 요인은 우리나라 전체산업의 고용성장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, 고용계수변화요인은 오히려 (-)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 동 기간 중 광고산업의 고용인원은 72.3%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, 요인별로는 고용계수변화요인이 28.0%로 가장 크며, 다음으로 국내소비요인이 27.7%, 수출요인이 25.2%의 순으로 나타났다. 동 기간 동안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은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고용성장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, 기술변화요인은 오히려 (-)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.

이를 통하여 1985-1990년 중 전체 산업의 고용성장에는 국내소비요인이, 광고산업의 고용성장에는 기술변화요인이 각각 가장 크게 기여하였으며, 1990-1995년 중 전체 산업의 성장에는 1985-1990년 중과 마찬가지로 국내소비요인이, 광고산업의 성장에는 고용계수변화요인이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4) 수입성장의 요인별 기여도

마지막으로 수입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를 살펴본다. 아래의 <표 5>를 보면 각 산업의 수입성장에 대한 요인별 기여도가 국내소비요인, 투자요인, 수출요인, 최종수요수입대체요인, 중간수요수입대체요인, 기술변화 요인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.

1985-1990년 중 우리나라의 전체 수입은 98.9%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수입증가의  요인별 기여도를 살펴보면, 투자요인이 42.3%로 우리나라의 수입증가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국내소비요인이 33.3%, 수출요인이 24.2%의 순으로 나타났다. 그러나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과 기술변화요인은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수입성장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 동 기간 중 광고수입은 442.8%로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중간수요수입대체요인이 314.7%로 수입증가에 아주 크게 기여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는 기술변화요인이 51.5%, 국내소비요인이 31.8%의 순으로 나타났다. 최종수요수입대체요인은 광고수입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.

다음으로 1990-1995년 중 우리나라의 전체 수입은 88.8%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요인별 기여도를 살펴보면, 투자요인이 31.0%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, 다음으로 수출요인이 26.7%, 국내소비요인이 21.9%의 순으로 나타났다.

그러나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과 기술변화요인은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수입성장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. 한편 동 기간 중 광고의 수입은 59.8%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, 요인별 기여도는 수출요인이 42.7%로 가장 크며, 다음으로 투자요인이 20.8%, 국내소비요인이 19.9%의 순으로 나타났다. 최종수요 및 중간수요 수입대체요인은 광고의 수입성장에 별로 기여하지 못했으며, 기술변화요인은 오히려 (-)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.

이상을 통하여 1985-1990년 중 우리나라의 수입증가에는 투자요인이, 광고수입의 증가에는 중간수요수입대체요인이 각각 가장 크게 기여하였으며, 1990-1995년 중에는 우리나라 수입증가에 투자요인이, 광고수입에는 수출요인이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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